무용교육
교육목표
무용예술에 이바지하는 인력을 교육하고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전공별로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이론 및 실기를 연마하고 있다. 해마다 학생들의 정기 발표회 및 교수작품발표회를 통하여 무용공연의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으며 대ㆍ내외적으로도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다.
전공소개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 무용사, 한국무용실기, 현대무용실기, 무용창작워크숍, 무용레파토리, 특수무용교육의 이해 등 무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강좌들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수 | 시간수 |
---|---|---|---|---|
교과교육학 | 9256080 | 무용교수학습방법(Teaching-learning in dance education) | 3 | 3 |
8224018 | 무용교육론(Dance Education) | 3 | 3 | |
교과내용학 | 9256081 | 무용론(Dance Theory) | 3 | 3 |
8224012 | 무용사(Dance History) | 3 | 3 | |
9256082 | 한국무용실기(korean traditional dance actual technique) | 3 | 3 | |
9256083 | 현대무용실기(Modern Dance) | 3 | 3 | |
9256084 | 발레실기(Ballet Workshop) | 3 | 3 | |
9256085 | 무용창작 워크숍(Creations Dance Workshop) | 3 | 3 | |
9256086 | 안무법(Choreography) | 3 | 3 | |
9256087 | 무용레파토리(Dance repertoire) | 3 | 3 | |
9256088 | 무용읽기(Reading in dance) | 3 | 3 | |
9256089 | 특수무용교육의이해(Comprehensive adaptive dance education) | 3 | 3 | |
9224001 | 무용교육(Dance Education) | 3 | 3 | |
8224056 | 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 3 | 3 | |
8224059 |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Assessment of Physical Education) | 3 | 3 | |
9224004 | 운동생리학(Exersice Physiology) | 3 | 3 | |
9224005 | 운동실기(Physical Exersice) | 3 | 3 |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
무용교수학습방법(Teaching-learning in dance education)
본 교과는 무용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무용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전문성 있는 무용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수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
무용교육론(Dance Education)
무용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무용을 지도하는 목적과 방법을 연구한다.
교과내용학
-
무용론(Dance Theory)
무용의 개념과 전반적인 교양교육으로서 목적을 설정한다.
-
무용사(Dance History)
역사적 흐름에 의한 무용의 발전 과정을 동양, 서양 무용으로 나우어 살펴본다.
-
한국무용실기(korean traditional dance actual technique)
한국 춤의 원리와 구성, 미 의식을 연구하며 한국의 전통문화와 한국 춤의 우수성 및 춤사위를 연구한다.
-
현대무용실기(Modern Dance)
현대무용 실기를 통한 올바른 자세와 신체 훈련을 통하여 공연에 대비한 전문 무용수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창의적인 움직임 개발과 효율적인 표현방법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
발레실기(Ballet Workshop)
발레 기본 교육에 필요한 교육법을 각 메소드 별로 실습하고자 함.
-
무용창작 워크숍(Creations Dance Workshop)
무용작품 창작 과정 및 공연 요소를 이해하고, 무용작품을 구성하기 위한 창의적 작품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인지한다.
-
안무법(Choreography)
안무의 본질과 안무가의 역할에 관하여 이해하고, 안무자로서의 창의성 및 자질에 대한 매용을 파악한다. 또한 안무가로서의 창작품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 메소드를 개발 발전시키는데 목표로 둔다.
-
무용레파토리(Dance repertoire)
무용의 시대적 흐름에 의한 작품 성향 및 안무 성향을 고찰하고자 함.
-
무용읽기(Reading in dance)
본 교과는 다양한 장르의 무용 경험 및 감상을 통해 예술과 사회,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무용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무용교육의이해(Comprehensive adaptive dance education)
본 교과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특수한 교육을 요구하는 학습자를 위한 무용교육 지도의 이론적 기초 이해와 실기 지도 방법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무용교육(Dance Education)
-
-
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
-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Assessment of Physical Education)
-
-
운동생리학(Exersice Physiology)
-
-
운동실기(Physical Exersi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