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교육목표
초·중등학교의 현직교사로 하여금 상담에 필요한 이론의 학습과 실제적인 훈련을 통하여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구유하게 하는 데 일차적인 목표를 둔다. 특히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를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둔다.
이와 아울러 현직교사는 아니지만 사회기관에서 상담활동을 하고 있거나, 앞으로 상담활동에 봉사하기를 희망하는 원생을 대상으로 상담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함을 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상담교육은 상담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상담의 종류는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대표적인 구분 방법은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이다.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은 개별적인 존재로서의 정체성의 확립과 원만한 인간관계의 발전에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상담전공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는데 필요한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수 | 시간수 |
---|---|---|---|---|
교과교육학 | 8210035 |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 3 | 3 |
8210023 |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 3 | 3 | |
8210026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3 | 3 | |
8210011 | 발달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 3 | 3 | |
8210036 | 아동발달 (The Development of Child) | 3 | 3 | |
8210037 | 청년발달 (The Development of Adolescence) | 3 | 3 | |
8210038 | 학습부진아 (The Underachievers) | 3 | 3 | |
8210012 |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 3 | 3 | |
8210042 | 특수아 상담 (Couseling for Special Children) | 3 | 3 | |
8210043 |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Talented Children) | 3 | 3 | |
8210044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3 | 3 | |
8210045 | 상담실습 (Counseling Pactices) | 3 | 3 | |
8210025 | 생활지도 (Guidance Study) | 3 | 3 | |
8210030 | 사례연구 (Case Study) | 3 | 3 | |
8210029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3 | 3 | |
8210021 |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 3 | 3 | |
8210046 | 상담심리 연구법 (Research Method in Councelling Psychology) | 3 | 3 | |
교과내용학 | 8210028 | 상담의 실제(Practices of Counseling) | 3 | 3 |
8210039 | 진로상담(Carrier Counseling) | 3 | 3 | |
8210040 |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 3 | 3 | |
8210041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 3 | 3 |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에 관한 제 이론을 숙지하여, 자기자신이나 타인의 성격을 심리학적 틀 속에서 바르게 이해하고, 자기자신이나 타인의 삶을 보다 건강하고 만족스럽게 살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의 하나이다.
-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에 관한 제이론의 기본적인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각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며, 이를 학습의 실제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에 관한 제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며, 이를 학습의 실제상황에서 학생들의 이상행동을 변별·학습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발달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발달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여 인간발달의 제측면을 이해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도덕적·성격적 발달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
아동발달 (The Development of Child)
아동 발달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여여 아동 발달의 제측면을 이해하고, 아동들로 하여금 인지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도덕적·성격적 발달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청년발달 (The Development of Adolescence)
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여여 청소년 발달의 제측면을 이해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인지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도덕적·성격적 발달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중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학습부진아 (The Underachievers)
학습부진 현상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연구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학습부진 현상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여, 학습부진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힘을 기름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정의적, 인지적 및 행동적 접근을 중심으로 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을 고찰하여 상담의 개념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의 기본기법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
-
특수아 상담 (Couseling for Special Children)
심신 장애를 지니고 있는 아동들로 하여금 생활적응 능력을 신장하고 심리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문제별로 다양한 상담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문적 상담능력을 기른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
-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Talented Children)
일반아동들 보다 지적 능력이 뛰어난 영재아동들의 잠재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발하고 이들이 겪을지도 모르는 정서적 어려움에 대하여 전문적 상담적 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하여야 하는 선택과목중에 하나이다.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숙지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게 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하여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상담실습 (Counseling Pactices)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기법을 실제 상담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내담자 혹은 상담자의 역할을 경험하면서 여러 상담이론을 실제 상담장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학점없이 이수하여야 하는 필수과목중의 하나이다.
-
생활지도 (Guidance Study)
생활지도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생활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실천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중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이수하여야 하는 선택과목중의 하나이다.
-
사례연구 (Case Study)
사례연구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사례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실천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중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학점없이 이수하여야 하는 필수과목중의 하나이다.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모든 심리검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몇 가지 중요한 심리검사의 활용방법을 숙지하여, 학교 현장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적합한 심리검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게 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의 하나이다.
-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교육이나 상담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통계적 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고, 통계적 처리능력,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처리능력을 숙달시킴으로써 실증적인 연구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본 강좌는 기술통계와 추리통계를 망라하여 이론적인 강의와 컴퓨터를 통한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한다.
-
상담심리 연구법 (Research Method in Councelling Psychology)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숙지하고, 연구의 유형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며, 연구를 수행하는 절차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하게 함으로써, 실증적인 연구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대표적인 학위논문들을 읽고, 각 논문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함양한다.
교과내용학
-
상담의 실제(Practices of Counseling)
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을 토대로 정의적, 인지적 및 행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상담의 여러 가지 기본기법을 익혀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
-
진로상담(Carrier Counseling)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통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와 주기 위한 기법을 익힌다. 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진로성숙도검사 등 진로탐색에 관한 각종 심리검사의 사용법을 연구하고 직업세계에 관한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
-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인간성장과 발달의 기본적 환경인 가족을 하나의 체제로 보는 관점에서 가족 전체의 구조를 탐구하고 가족구성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분석, 고찰하려는 가족상담의 여러이론을 고찰하여 오늘날 청소년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가족의 병리적 구조와 상호작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의 교정을 위한 실제 기법을 익힌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근래 학교상담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법을 학습한다. 집단상담에 관한 여러 이론적 입장을 고찰하고 이를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려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초·중등 및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원생이 공통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중에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