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교육목표
학교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평생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지역공동체 및 지역문화 개발에 노력해야할 필요성이 증대(지역주민교육, 학부모교육, 방과후교육프로그램개발 및 교육복지사업, 진로교육 등)함에 따라 이를 담당할 교사 및 교육전문가/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 영역(성인교육, 지역사회교육, 기업교육 등)에서 활동하거나 활동하게 될 평생교육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평생교육전공은 평생교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 함양과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이론과 현장이 연관된 교과를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수 | 시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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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학 | 9256001 | 평생교육학 연구(Research on Lifelong Education) | 3 | 3 |
9256002 | 여성교육연구(Research on the Education of Women) | 3 | 3 | |
9256003 | 평생교육의 국제적 동향(International Trend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04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History and 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05 | 평생교육경영론 연구(Research on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06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실제(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and Practice) | 3 | 3 | |
9256007 | 평생교육방법론 연구(Research on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08 | 평생교육실습 세미나(Seminar on Practical Training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09 | 성인학습론(Theory of Adult Learning) | 3 | 3 | |
9256010 | 성인학습 및 상담론(Theory of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 3 | 3 | |
9256011 | 지역사회교육 세미나(Seminar on Community Education) | 3 | 3 | |
9256012 | 시민교육 세미나(Seminar on Citizenship Education) | 3 | 3 | |
9256013 | 노인교육 세미나(Seminar on the aged Education) | 3 | 3 | |
9256014 | 사회교육실천론(Praxis in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 3 | 3 | |
9256015 | 평생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16 | 평생교육정책 세미나(Seminar on Lifelong Educational Policy) | 3 | 3 | |
9256017 | 학습공동체연구(Study on Learning Communities) | 3 | 3 | |
9256018 | 현대 평생교육의 과제(Contemporary Issue in Lifelong Education) | 3 | 3 | |
9256019 |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and Arts Education) | 3 | 3 | |
9256020 | 평생학습도시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Learning City) | 3 | 3 | |
9256021 | 교육복지 세미나(Seminar on Education Welfare) | 3 | 3 | |
9256022 | 교육사회학세미나(Seminar on Sociology of Education) | 3 | 3 | |
9256023 | 교육문화기술법연습(Practice 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of Education) | 3 | 3 |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내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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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학 연구 (Research o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을 전공하는 수강생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있는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시킨 후에 그 결과를 수강생과 교수자가 함께 고민하고 그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 실천지향적인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평생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으며, 보다 심도 깊은 주제연구를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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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교육연구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Women)
양성평등의 젠더 관점에서 여성교육의 배경과 중요성, 학습자로서의 여성 발달과 특성의 이해, 여성교육의 다양한 관점과 관련 이론 등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여성교육의 실제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전략적 노하우를 습득한다. 특히 전략적 관점에서 여성의 젠더 의식화 교육과 여성운동, 여성 인적자원개발, 여성 커리어 개발 등 다양한 여성교육의 이슈와 과제들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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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국제적 동향 (International Trend of Lifelong Education)
주요 선진국과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벤치마킹함으로써, 평생교육에 관한 글로벌 감각과 식견을 함양하기 위한 노하우와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OECD 선진국가들의 평생교육 정책과 최신 실천 동향, UNESCO와 World Bank등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동향과 발전전략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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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이 학문의 영역으로 발전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 제기된 이슈들을 평생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관점에서 다룬다. 평생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것이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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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연구 (Research on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의 종사자들이 학습자 지향적인 관점에서 효과적, 효율적으로 평생 교육기관을 경영하는데 유익한 이론 및 실질적 방법을 익힌다. 복잡한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 마케팅, 실행, 평가 등 실무능력의 배양을 중심으로 내용이 편성된다. 또한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다각적인 노하우를 다룬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마케팅과 PR, 수요자 중심 프로그래밍, 활용과 시너지 극대화 전략, 네트워밍, 고객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효과적인 교육전략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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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실제 (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and Practice)
인간과 학습매체, 교육환경이 만들어 가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요구를 듣고, 반영하며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고 평가하는 모든 과정들을 학습한다. 평생교육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및 강의안, 교육 자료를 설계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과 모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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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 연구 (Research on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입장에서 학습자는 자율성과 경험을 가진 상황적 존재로 상정된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성인교육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인교육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서, 각 방법론의 사회-역사적 배경을 다루며, 그러한 방법이 우리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될 때에는 어떤 고려사항이 필요한지를 논의한다. 또한 평생교육에 동원되는 교육기술, 전략 및 공학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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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실습 세미나 (Seminar on Practical Training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실제에 대한 현장 감각을 익히고 실천적 노하우를 쌓기 위해 실제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과 시설을 방문하여 생생한 평생교육 성공 사례와 일차 자료들을 접해 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실제적 안목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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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론 (Theory of Adult Learning)
성인들의 소질과 능력을 키우고, 지식을 넓히며, 기술이나 직업적 자질을 향상·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활동으로, 기초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및 기술교육, 여가 및 취미프로그램, 상담학 등을 학습한다. 성인의 발달과업 및 성인의 생활상황에서 요청되는 생애 문제에 대한 상담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면대면 상황에서의 상담기법은 물론, 사이버공간에서의 상담의 특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법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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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Theory of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성인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안내.지원.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인들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성인학습 및 상담론은 성인의 학습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는 물론 성인학습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기법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내자, 상담자, 촉진자로서의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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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 세미나 (Seminar on Community Education)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발달방안 및 교육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교육 기획 ·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운영 기법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배우며, 해당 지역 평생교육기관을 위한 실제적 프로그램 개발 및 제작의 개연성을 숙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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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 세미나 (Seminar on Citizenship Education)
시민교육의 개념과 역사적 태동 배경, 한국 사회에 있어서의 시민교육의 역사 및 최근 동향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시민교육의 영역과 잇슈들을 다룬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시민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과 특화 전략 과제 그리고 외국의 시민교육 동향 및 시사점 등을 학습하며, 특히 풀뿌리 민주주의 NGO, NPO 기관들의 시민 교육 활동과 실제 전략 및 과제와 전망 등을 다각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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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 aged Education)
학습자로서의 후기 성인인 노인의 특성과 노인 발달 및 노화, 노인심리와 노인사회학 등 다양한 노인교육의 학적 관점 및 잇슈를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노인의 재사회화와 은퇴후 노인교육, 소외계층 노인교육 등 다양한 노인교육 과제와 여러 영역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실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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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실천론 (Praxis in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 차원에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것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들의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평생교육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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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실제로 하나의 연구 주제를 정하여, 절차를 거쳐 연구 주제의 선정과 자료 수집분석,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 목적과 내용 및 연구방법의 선정, 연구설계, 조사연구 및 실험연구와 문헌연구 등 연구방법의 실제 연구 논문적용과 실행, 목차에 따른 연구논문 작성, 참고문헌 및 각주와 부록 작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실제 연구방법을 학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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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정책 세미나 (Seminar on Lifelong Educational Policy)
평생교육재도와 법규, 평생교육 기회,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생교육 담당자, 평생 교육 조직 및 행·재정 지원체제 등 다양한 측면의 평생교육정책들에 대해 사안별 쟁점 중심으로 세미나식 토론학습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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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공동체연구 (Study on Learning Communities)
학습공동체의 논의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으로 이뤄지는 학습에 대한 연구이다, 이러한 학습공동체 논의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구체적 사례를 통해 학습공동체의 실제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의 실제 구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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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평생교육의 과제 (Contemporary Issue in Lifelong Education)
21세기 사회 변화에의 적응은 평생교육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는 바, 오늘날 평생교육이 왜 중요한 교육의 이념으로 재조명되어야 하는지, 새로운 평생교육 체제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 상황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 문제에 대한 적절한 답으로서의 평생교육 과제는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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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론 (Culture and Arts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배경,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장르별 교육의 현황과 프로그램 동향 및 개발 과제와 전략, 미래 전망 등을 다룬다. 특히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과 잇슈 등을 이론과 실제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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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Learning City)
학습사회론을 근거로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관민산학 네트워크 모델인 학습도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학습도시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학습도시 기획과 설계, 실행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모델 개발, 국내외 최근 동향, 발전 전략과 비전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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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 Welfare)
교육복지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내용을 알아본다. 또한 교육복지 목표 설정, 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청소년 심리 이해, 학교상담 기법,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진로상담의 이해와 실제 등을 포함하여 교육복지의 전망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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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세미나 (Seminar on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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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화기술법연습 (Practice 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of Education)
교육현장에 대한 문화기술법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상을 올바르게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